왜 사도 사도 욕심은 끝이 없을까요?
그리고 처음에는 작은 것으로 시작했다가 좀 더 나은것 좀 더 좋은 것을 원하고 그리고 구매하게 된 경험은 누구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는 과연 왜 그렇게 되는 걸까요?
이런 효과를 사회과학에서는 '디드로효과'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효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우리가 이런 모습에서 벗어나 나만의 삶을 살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Diderot 효과란?
디드로 효과는 개인이나 단체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능력, 지위, 성취 등을 과장하여 보여주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며, 자아 증진과 자기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을 더 강력하고 뛰어나게 보이게 하여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주변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 전청조라는 유명한 사기꾼이 있었죠? 전청조가 시그니엘에 거주하고 또 벤틀리 같은 차량을 보여줌으로서 본인의 부를 과시한 것도 비슷한 모습일 것 같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만나는 Diderot효과들?
이와 같이 디드로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기꾼들의 예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모임에서 자기 자신을 어필하고자 과장된 이야기를 만들어내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완벽한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시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는 대개 자아 증진의 욕구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롯됩니다.
디드로 효과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하나로, 자아 개념과 관련이 깊습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위해 현실을 과장하거나 왜곡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적인 환경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더 뛰어나게 보이려는 욕구가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경력, 성과, 능력 등을 과장하여 보여주고자 하는 사람들을 만나고는 하는데 이는 조직 구성원 간의 경쟁이나 인사평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만 조직에 많다면 조직은 어떻게 될까요? 모두 예상하는대로 조직 내의 협력과 팀워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디드로 효과는 사회적인 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과장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정작 필요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 능력보다 높은 기대를 받게 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들이 디드로 효과를 감지할 경우 신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범위를 좀 더 좁혀 우리 일상에서는 어떨까요? 우리도 경차를 사자니 시선이 부담스러워 무리해서라도 중형차를 산다거나. 원룸도 충분한데 무리해서 집을 구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지요. 또는 오늘은 생일이니까 좋은 식당에 가기로 했는데 좋은 식당을 가기로 했으니 또 거기에 맞는 옷을 구매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이 모두 우리가 누군가에게 과시를 하기 위해 필요치 않은 것을 소비하는 행태의 한 모습일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디드로 효과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아 증진과 인간 관계에서의 경쟁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사용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이나 조직은 이를 균형 있게 유지하고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럼 이런것들에서 벗어나서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몇가지 방법을 추천하고 있는데 모두가 새로운 것들은 아닙니다.
첫번째로, 본인이 하는 행동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가끔은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구매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연쇄적으로 행동할때가 있습니다. 위에든 사례처럼 식당을 예약하고 거기 맞는 옷을 사고 하다보면 어느순간 스스로에게 관대해져서 실제 얼마를 지출하고 있는지도 모르게 되는것 처럼요. 그래서 스스로를 객관화하고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향후 구매 시 전체 비용을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단순히 한가지 옷의 비용이 아니라 그 옷으로 파생되는 비용을 분석하는 것이죠. 매장에서는 새 옷을 싸게 살 수도 있지만, 새 옷에 맞게 신발이나 핸드백을 새로 사야 한다면,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비싼 가격에 구매하게 될 뿐입니다.
셋째로, 처음부터 구매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스스로를 이끄세요. 중도에 무언가를 깨닫고 멈추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불필요한 소비를 피하도록 스스로를 다독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로, 소비가 당신을 정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상기시켜 주세요. 삶의 풍요로움은 당신이 소유한 것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마케팅 수단과 SNS가 신에게 무엇을 말하든 여러분이 소비한것이 곧 여러분 자신이나 성공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재밌는 디드로효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국은 특히 비교에 민감한 나라라 저 역시도 과시적인 소비와 행동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우리가 결국 원하는 삶의 지향점으로 가기 위해서는 이런것들을 극복하고 나만의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